콘텐츠 마케팅이란, 이런 것이다!
'오늘의 집'을 아십니까? 인테리어 정보 제공부터 제품 판매까지 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 회사입니다.
2013년에 출범한 오늘의 집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7년 만에 앱 다운로드 1,200만 돌파, 누적 거래액 6,000억 원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포화상태였던 인테리어 마케팅 시장에서 오늘의 집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정답은 다양한 콘텐츠 활용에 있었습니다.
오늘의 집, 차별화 전략은?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콘텐츠 마케팅을 할 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담고 있는가?'입니다. 콘텐츠는 사람들을 설득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구매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를 담고 있어야 하는데요.
오늘의 집은 소비자가 궁금해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를 고민한 결과, 소비자의 후기에서 답을 찾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상품 중심의 이야기만을 담고 있는 콘텐츠는 소비자의 구매전환율을 끌어올리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 것이죠.
왜나고요? 단순 광고로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반면 소비자들의 후기는 신뢰감을 주는 정보로 인식된다는 점을 주목했는데요.
이것이 바로 오늘의 집에서 실제 사용자들의 후기나 인테리어 팁과 같은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를 쉽게 볼 수 있는 이유입니다.
"온라인 집들이"
온라인 집들이라는 개념을 아시나요? 이미지나 영상을 통해 본인의 집을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오늘의 집은 이를 마케팅 측면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요.
인테리어 고수들을 찾아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를 만들어 배포하는 방식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충분하였고, 이는 매출 증대 효과까지 불러올 수 있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상품의 좋은 점을 나열하는 것보다, 실제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상품 후기는 신뢰감을 준다는 점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죠.
쇼퍼블 콘텐츠의 활용
"쇼퍼블 콘텐츠란?"
쇼퍼블 콘텐츠를 아시나요? 마케팅에서 SNS의 활용이 두드러지면서 생겨난 형태인데요.
쉽게 말해 온라인에서 콘텐츠 + 구매까지 한 번에 이어질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콘텐츠 속에서 즉시 구매로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일반 콘텐츠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단순 제품 이미지나 정보 나열 형식의 콘텐츠에서 벗어나, 구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콘텐츠라는 점에서 높은 구매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집, SNS 활용력 甲
"인스타그램"
쇼퍼블 콘텐츠는 SNS 포스트나 인스타그램 스토리, 동영상,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의 집은 그중에서도 이미지 중심의 인스타그램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집 공식 인스타그램을 보면 다양한 쇼퍼블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데요. 기업의 입장에서는 콘텐츠 유입과 구매전환율을 동시에 노릴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은 편이죠.
소비자 역시 원하는 정보와 함께 바로 구매 연결이 가능하다는 편리성 때문에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유튜브"
오늘의 집은 콘텐츠 마케팅을 여러 미디어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식 유튜브 채널을 보면 소비자들이 원하는 소재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죠.
예를 들면 ① 신혼집 VIP 영화관처럼 꾸미는 방법 ② 체리 몰딩 극복 방법 ③ 에릭남의 온라인 집들이 등 일반화되지 않은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쌓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 포인트 = 다양성"
의외로 콘텐츠 마케팅을 할 때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다양성'인데요.
비슷한 주제와 컨셉, 플랫폼은 보는 이로 하여금 지루할 수도 있고 이탈률을 높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만약 소파를 판매하는 회사에서 '소파 인테리어 방법'에 대한 콘텐츠만 생산한다고 하면 어떨까요? 처음엔 관심을 보일 수 있으나,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언젠가 이탈을 하게 됩니다.
그런 점에서 오늘의 집은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꾸준히 생성하고 있다는 것이 유입을 늘릴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죠.
마케터가 생각하는 콘텐츠 마케팅
"소비자 입장이 되어보자"
이제는 단순한 정보제공 형태의 콘텐츠만으로는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벽 시계를 구매하려고 검색을 해보면 비슷한 디자인, 가격, 퀄리티의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이죠.)
이때 단순히 제품에 대한 스펙을 나열하는 콘텐츠에 눈이 갈까요? 아니면 다양한 인테리어 활용법이나 실제 사용 후기가 담긴 콘텐츠에 눈이 갈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후자를 더 선호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담고 있는지가 콘텐츠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은 이유이죠.
소비자를 끌어오고 싶나요? 잠재 소비자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당장 소비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으세요. 다양하지 않을 것 같지만, 생각보다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는 무궁무진합니다.
이를 잘 찾는 것이 곧 마케터의 능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