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파일 제목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A/B 테스트 완벽 가이드

A와 B, 둘 중에 뭐가 좋아?

 

A/B 테스트는 마케팅에서 자주 활용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두 가지의 시안 중에서 최적 안을 설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죠.

예를 들어 책의 제목을 선정할 때 ① 스타트업을 위한 사업 계획서 작성법 ② 성공적인 자금 조달을 위한 스타트업 사업 계획서 작성법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될 때, A/B 테스트를 진행하곤 합니다.

선호도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테스트이기 때문에, 실제 전환율에서도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죠.

 

A/B 테스트 사례

넷플릭스

 

넷플릭스를 접속하면 영화의 등급, 삽화, 제목 등의 정보를 마주하게 됩니다.

사용자들은 제일 먼저 어떤 정보를 확인할까요? 바로 삽화입니다. 관심 있는 삽화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지만, 관심이 없으면 바로 이탈을 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사용자들의 패턴이 넷플릭스가 A/B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 동기가 되었습니다. 같은 영화라고 하더라도 어떤 삽화를 노출시키는지에 따라서 클릭률 즉, 전환율의 차이를 보였던 것입니다.

네이버 영화정보에 보면 공식적인 포스터는 왼쪽에 있는 이미지이다. 하지만 넷플릭스에서는 오른쪽에 있는 삽화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A/B 테스트를 통해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삽화가 오른쪽 이미지라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미지 출처_왼쪽:네이버 영화 페이지 / 오른쪽:넷플릭스 홈페이지)

왼쪽의 포스터보다 오른쪽의 포스터가 14% 높은 콘텐츠 선택률을 기록하였습니다.

A/B 테스트의 결과에 따라 넷플릭스에서는 오른쪽의 삽화가 사용되고 있죠. 조금이라도 사용자가 관심 있는 콘텐츠를 노출하기 위해 최적의 삽화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넷플릭스는 웹 사이트에 적용하는 모든 변경사항을 A/B 테스트 프로세스를 거쳐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넷플릭스는 2020년 2분기 기준 약 1억 5,1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였고, 지금도 현재 진행 중입니다.

 

A/B 테스트의 장점과 단점

장점: 클릭률↑ / 단점: 선택의 이유?

 

A/B 테스트는 직관적인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넷플릭스 사례만 보더라도 클릭률 즉, 높은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이탈률을 줄일 수 있다는 이점도 있는데요. 물론 이탈률이 발생하는 데에는 수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마케팅의 목표에 따라 다양한 변수가 작용되기 때문에 이탈률을 수정하는 확실한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촘촘한 A/B 테스트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점차적인 개선을 이뤄나간다면 최종적으로 높은 ROI를 기대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장점단점
클릭률 ↑ 이탈률↓선택의 이유는 알 수 없다

반면 사용자들이 A와 B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확실한 이유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2개의 시안 중 선호도가 높은 하나를 확인할 수 있지만 왜 이것을 선택했는지, 선택 안 한 이유는 무엇인지를 모르기 때문에 개선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마케터가 A/B 테스트에서 많이 하는 실수

실험 군과 샘플 사이즈

 

▶ 다양한 실험 군

A/B 테스트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바로 다양한 실험 군을 가지고 있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CTA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A/B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사용되는 이미지도 다르고 텍스트도 다르다면 효과적인 테스트가 가능할까요?

이미지가 사용자들의 이목을 끈 것인지, 텍스트가 유효한 행동을 유도한 것인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확실한 선호도 조사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단 1개의 실험 군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테스트 샘플 크기에 따른 기간 설정

간혹 비용 절감을 위해 테스트 샘플 사이즈를 낮추고 기간을 조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A/B 테스트 결과를 얻고 싶다면 샘플의 크기를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 트래픽이나 전환율 데이터에 따라 필요로 하는 샘플의 크기가 달라지며, 이에 따라 테스트 기간도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일 방문자가 100명 정도 되는 사이트라면 기간을 충분히 두고 유의미한 샘플 사이즈를 가져와야 할 것이며, 일 방문자가 1만 명 정도 되는 사이트라면 상대적으로 적은 기간에 방대한 샘플 사이즈 확보가 가능해집니다.

 

마케터의 과제

A/B 테스트를 향한 고민 5가지

 

마케터는 A/B테스트에 앞서 5가지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 때에 정확한 사전 데이터가 확보되었다면 과제해결은 그다지 어려운 문제는 아닐것이다.

​결국 A/B 테스트는 사람들이 어떤 것을 더 원하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에 ROI 상승을 목적으로 실행합니다. 그렇다면, 마케터는 어떤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야 하는 걸까요?

목표 : 웹사이트 페이지 전환율을 높여라!

① 테스트 대상을 결정 : 랜딩 페이지, CTA 버튼, 콘텐츠 등

어떤 요소들을 비교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일은 마케터가 처음으로 직면하는 과제입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요소들이 페이지 전환에 영향을 끼치는지 결정해 나가야 하는 것이죠.

② 가설을 수립 : 페이지 전환율에 미치는 요소 'CTA버튼'

데이터를 통해 사이트 내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내셨나요? 그렇다면 유효한 가설을 수립해야 합니다.

③ 샘플 크기 : 1,000명의 방문자 데이터

어떤 테스트를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샘플 크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내가 직면해 있는 테스트 과제에서 얼마큼의 샘플 크기가 필요할지를 정해야 합니다.

똑같은 행동을 유됴하는 CTA 버튼이지만, 어떤 디자인을 가지고 있고 어떤 텍스트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행동전환율을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30일 무료'는 한 달 이후 유료로 전환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일으키는 반면, '더 많은 서비스'는 부가적인 경험을 할 수 있을거란 기대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게된다. 이처럼 텍스트만으로도 클릭률에 차이를 보일 수 있는 것이다.

④ 결과 분석 : CTA 버튼의 텍스트 (선호도 : 경험 > 무료)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단계입니다. 테스트를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면, 왜 사람들이 이것을 선택하였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테스트 결과에 따라 개선점을 찾아내고 향후 테스트 방향을 수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⑤ 지속적인 테스트 : CTA 이외의 문제는 뭐가 있을까?

자원 부족으로 지속적인 A/B 테스트를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간헐적인 테스트는 결국 적절한 결과를 얻는 데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A/B 테스트는 진화 중이다

데이터 수집이 수월해졌다

 

디지털 도구의 도움으로 A/B 테스트의 장벽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테스트 대상을 결정하고 가설을 수립하기 이전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부터 험난한 과정이었는데요.

지금은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마우스 트래킹, 디지털 정성조사 등의 툴을 사용하면서 상대적으로 쉽게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해 테스트 아이디어와 우선순위를 정하는 과제만 잘 해결된다면 쉽게 테스트를 진행하고, 결과 데이터를 통해 효율적인 개선이 가능해졌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A/B 테스트를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은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질적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는 데이터를 원하지 않으십니까? 그렇다면 A/B 테스트를 활용해보세요. 직관적인 데이터가 눈앞에 배달됩니다.

Writing by. Jaehyun / Design by. sukim
복사하기

고객이 크게 성공해야
우리가 크게 성장합니다.